콘텐츠로 건너뛰기

하버드 경제학 교수가 알려주는 4가지 투자 원칙(워렌버핏의 투자방법)

하버드 교수는 10년동안 고민했습니다.
세상은 이렇게 발전하는데 왜 사람들은 음식(비만문제등)에서부터 돈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의 어려움을 해결하지 못했을까?

하버드에서 강의하는 거같은 사진

하버드 교수의 10년간의 연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하버드 교수가 말하는 우리의 뇌

인간의 진화과정

현재 인류의 몸은 3만년 전 세팅된 그대로 인데 비해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너무 많은 발전을 거듭해 우리의 뇌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우리 조상들이 직면했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현재 너무 빠르게 변화한 산업화 된 사회는 조상들이 살고 있던 세계와 시스템이 다르므로 현재 많은 문제들이 생기고 그것을 해결하는데 오류가 있습니다.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예전 방식에 익숙하게 진화된 뇌를 이해하고 통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의 뇌는 맹수로 부터 안전을 지키는 일, 은신처를 찾는 일, 불안을 감지하는 일은 매우 잘하지만
투자를 어떻게 잘 할수있는지에 대한 감지는 떨어집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세가지 보러가기

2. 진화되지 않은 뇌로 이익을 얻는 원칙

서로 손을 잡고 올라가는 모습
  1. 다른사람과는 다르게 행동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타인의 행동을 따라하고 무리의 일부가 되어 소속되고 싶어합니다. 실제로 사회적 고립이 고통을 유발한다는 연구적 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사람과 다른 행동을 하는것은 인간의 본능을 거스르는 행동이기에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고통을 느끼는 수준은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었는데 인지능력(즉 전두엽 피질의 활성화 수준이 높은사람)이 높은 사람 일수록 사회적 고립에 대한 고통이 작았습니다.
    교수가 주장하는 주요 내용 중 하나인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두엽 피질이라는 이상적인 영역을 사용해 원시시대의 뇌 부분을 강하게 통제해 혼자 있는것을 무서워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은 하지 않는 일도 기꺼이 해내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2. 감정적으로 결정하지 말고 인지능력을 발휘해야한다. 우리는 대부분 결과로 판단하기 때문에 앞으로 오를 투자 상품보다는 이미 잘 되어있는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고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감정적인 결정 보단 인지 능력을 발휘해 행동을 통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인지 능력이란 매우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과업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뇌 기반의 기술 및 지식획득을 의미합니다.
  3. 현실적인 투자 계획 세우기. 지금 당장 많은 돈을 벌고 싶은게 당연한 마음이지만 멀리 보고 진짜 돈을 벌고 싶다면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철저히 알아야 합니다. 투자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투자자가 ‘완벽하게’ 계획을 세워놔도, 감정적인 부분이 활성화 되면 잘못된 타이밍에 거래해버리는 경우가 생겨버립니다. 내 소중한 돈을 감정적인 순간에 휩싸여 날려버리지 않게 비합리성이 발휘되는 순간을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나에게 맞는 투자계획을 세워놔야 합니다.
  4. 어떤순간에도 무너지지 않게 단단한 마음 만들기. 비합리적이고 변동 많은 투자 시장에서 이익을 얻고 싶다면 일정기간은 뒤쳐질 수도 있다는걸 미리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잠시 투자 한 것이 올라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기간 뒤쳐지는게 큰 문제가 아니란 것을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워렌버핏의 경우에도 거품이 많은 주식에는 투자하지 않아서 사람들의 비웃음을 산 적이 있습니다. 그 주식들은 한동안 계속해서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워렌버핏의 투자능력을 의심하고 조롱했습니다. 하지만 워렌버핏은 본인만의 강한 신념과 정신력으로 투자를 해 지금의 워렌버핏이 될 수 있었습니다.


워렌버핏 투자콘서트 보러가기

3. 워렌버핏의 투자 원칙

워렌버핏

워렌버핏의 초창기 투자의 모습은 정통 가치 투자자였습니다. 가치투자자의 창시자였던 벤저민 그레이엄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워렌버핏은 벤저민 그레이엄으로 부터 배운 투자원칙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워렌버핏의 초창기 투자원칙 첫번째는 주식을 기업의 소유권으로 정의한다. 두번째 안전마진을 가지고 투자한다. 세번째 ‘미스터 마켓’을 이용한다. 입니다. 이 시기의 투자는 담배 꽁초 투자법으로도 불립니다. 이 투자법은 바닥에 떨어진 담배꽁초를 주워 한모금만 피우고 버리듯이 기업가치 대비 현저하게 낮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 생각한 가치에 도달하면 매도해버리는 투자법 입니다. 또 주식시장을 미스터 마켓이라고 의인화 해서 시장이 폭락할 때 겁먹지 않고 미스터 마켓애서 매수 하고 시장이 이상 급등 할 땐 미스터 마켓에게 매도하는 투자법 입니다. 마치 시장에서 값이 내린 물건은 사고 갑자기 많이 오른 물건은 사지않는것과 마찬가지 인 투자방법 입니다.
워렌버핏은 이 투자법으로 13년간 연평균 29.5%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투자금이 높아지면서 초창기 투자원칙에서 한계를 느낀 워렌버핏은 투자방법을 업그레이드 시킵니다. 성장주 투자의 아버지로 불리는 필립피셔로 부터 배운 투자법입니다. 필립피셔의 투잡법은 향후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우량한 소수의 기업을 집중 매수하는 방법 입니다. 이 때 워렌버핏은 ‘그저 그런 기업을 헐 값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적정한 가격에 사는 것이 좋다’ 라는 명언을 남깁니다.

그리고 지금의 완성형 투자원칙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이해하기 쉬운 사업구조
  • 독점적 지위와 브랜드 파워
  • 초우량기업의 집중 투자
    (대표적인 예 : 코카콜라,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애플등)

하버드 교수님의 투자해야하는 뇌 이용법과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의 투자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내용을 참고해서 본인에게 맞는 투자법을 만들어 모두들 부자 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