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그릿(엔절라 더크워스 지음) 성공에 꼭 필요한 힘

그릿 책 소개

자기 계발 영상 및 책을 보면 그릿이라는 단어가 항상 나와서 그게 뭔지 궁금해서 읽어 봤습니다.

책을 보는 내내 공감했고 그릿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릿’이란 책의 지은이 엔젤라 더크워스(미국의 하버드대 심리학자)가 개념화한 용어로, 목표한 바를 열망하고 해내는 열정과 난관이 닥쳐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끈기입니다.

책에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바로 책의 좋은 문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다른 책 구경가기

💕좋은 문장들

–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 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grit이 있었다.

– 위기대처능력과 재능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목격했다.
실제로 훈련 도중에 포기하는 신병들 중 그 이유가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는 드물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다.

– 낙담했죠. 정말 실망했지만 그 일을 곱씹고 있지는 않았어요. 다음에 어떡해야 할지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 개의 작은 기술 및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거나 우연히 깨치고,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을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부분 동작들 중에서 비범하거나 초인적인 동작은 하나도 없다. 정확하게 실행된 동작들이 합해져 탁월한 기량이 나올 뿐이다.

–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거의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월한 솜씨를 배워서 ‘천재’가 되었다.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 인생철학이 생기고, 거절당하고 실망한 뒤에도 툭툭 털어버리는 법을 배우고, 얼른 포기해야 할 하위 목표들과 좀 더 고집해야 할 상위 목표들의 차이를 알게 되면서 그릿이 성장하는 듯하다.

– 한동안 일해보고 상당히 깊이 관여해 봐야 미묘한 상황들을 알게 되고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일도 많습니다. 많은 일이 실제로 해보기 전에는 재미없고 하찮아 보입니다. 나중에는 평생 열정을 쏟는 일이 될지라도 처음 그 일을 접하는 순간은 잔잔하게 내레이션이 이어지는 영화의 첫 장면과 비슷하다. 관심사를 발견 한 뒤 오랜 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처음에 관심이 생긴 후 에도 계속 그 일을 경험함으로써 거듭거듭 흥미를 유발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 실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는 어떤 일이 생기든 거기서 배울 점이 있다고 보는 편이에요. 그래 썩 잘 되지는 않았지만 계속 밀고 나가야지라고 생각하죠.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 짐작하고 포기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 

– 엄한 사랑과 괴롭힘은 종이 한 장 차이가 아닐까? 그 차이는 무엇인가? 영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결정이 제 몫임을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아버지가 저더러 당신과 같기를 바라는 게 아니라는 사실도 알고 있었습니다. 부모는 먼저 아이에게 ‘네가 내 말대로 행동하게 하려는 것도, 너를 통제하거나 나처럼 만들려는 것도, 내가 했던 대로 하라는 것도, 내가 못한 일을 대신 해달라는 것도 아니다.’라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 보여야 합니다. 아버지는 당신이나 당신의 필요가 중요한 게 아니라고 진즉에 보여주셨어요. 진심으로 ‘내가 가진 전부를 네게 주겠다’는 자세였어요.”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스티브는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게 결정적이라고 봅니다. 자식을 통제하기 위한 엄한 사랑이라면 자식이 알아챕니다. ‘우리는 네가 성공하는 모습만 보면 된다. 우리보다 네가 우선이다.’ 부모님은 그걸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책 86페이지에 보면 그릿점수를 테스트하는 법이 나와 있습니다.
이 점수는 항상 같은 게 아니고 노력하면 점점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문항들의 점수를 다 더해서 10으로 나누면 본인의 평균 점수가 나옵니다.

그릿 점수가 올라갈수록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니 다 같이 그릿 점수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하루하루를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5 이하이면 하위 점수에 속하니 같이 그릿 점수를 올려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책보러가기

그릿점수 올리는 법

1.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때문에 기존의 것을 소홀해하지 않는다
2. 실망스러워도 실망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다
3. 한가지 목표를 세워 놓고 다른 목표를 추구하지 않는다.
4. 노력가가 된다고 다짐하고 노력한다.
5. 몇 개월 이상 걸리는 일도 끝까지 지속해 끝낸다.
6. 나는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내는 사람이다.
7. 귀를 닫고 관심사를 쉽게 바꾸지 않는다.
8. 나는 성실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
9. 내가 하고 있는 일에 관심을 잃지 않기 위해 (항상 흥미를 가지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10. 좌절 하지 않는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