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굿윌헌팅(1998), “네 잘못이 아니야(It’s not your Fault)”

1. 굿윌헌팅 영화 소개

 
윌 헌팅(맷 데이먼)은 천재적인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억력이 매우 높고 박학다식하며 역사, 법률, 수리 능력이 뛰어나고 거기다가 예술적인 감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윌 헌팅은 몇 번이나 입양되고 파양 되길 반복하는 과정에서 학대도 받아 비뚤어진 아이로 성장해 버렸습니다. 
전과도 있고 욕은 기본이고 싸움 박질도 곧잘 합니다.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해 MIT에서 청소부로 일하고 있습니다.
청소를 하다가 수업을 받는 교실 안에 칠판에 적힌 공개 수학문제를 외워
집에 와서 풀어낸 다음 학교로 돌아가 답을 적어낼 정도로 머리가 좋습니다.
 
처키 설리반(밴 애플랙)과 절친인 윌 헌팅은 같이 변변치 못한 직업을 가지고 저녁엔 맥주를 마시는 일상의 연속입니다.
하루는 하버드대학교 근처의 술집에서 술을 마시는데 하버드에 다니고 있는 여대생들에게 작업을 거는
처키를 본 하버드에 다니는 남자 하버드생이 처키에게 망신을 주려 합니다.
유식한 질문으로 처키를 무안하게 하려고 하는데, 대답하지 못하는 처키 앞에 윌이 나타나 논쟁으로 박살 내
하버드 남학생에게 사이다를 날립니다.
그 모습을 본 하버드에 다니는 여학생 스카일라가 윌에게 관심을 보이며 연락처를 남깁니다.
 
교수 제럴드 랭보는 수업시간에 칠판에 문제를 적어둔 것에 누가 답을 적어놨는지 찾으려 합니다.
하지만 윌은 그 학교 학생이 아니었기 때문에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 시간에 윌은 또 폭행사건에 휘말려 법정 출석을 하게 생겼습니다.
법정 출석 사건 때문에 MIT청소부마저 그만둬야 하는 실정인 윌,
랭보교수는 몇 년간 증명하지 못한 수학문제를 복도칠판에 적어두었고
그걸 푼 사람이 자신의 수제자가 될 거라고 말합니다.

그 문제를 풀고 있는 윌을 본 랭보는 청소부 윌이 낙서 중인 걸로 오해해 가서 혼쭐을 내고
윌은 평소 성격대로 욕을 하고 사라집니다.
윌이 사라진 뒤 랭보는 윌이 정답을 적어냈다는 걸 알고 윌의 법정출석에 참가해 윌을 지켜봅니다.
이후 랭보와 윌은 다시 만나게 되고 윌이 수학을 계속 풀고, 정신과치료를 받을 것을 약속하고 풀려나게 됩니다.
하지만 정신과 치료를 받는 윌은 저항이 심해 자신의 머리를 치료하는 사람들의 약점을 간파해 놀리는 듯 반응하고
비협조적인 태도로 많은 상담사들이 치료를 포기합니다.

윌의 태도를 본 랭보는 자신의 친구인 숀 맥과이어(로빈 윌리엄스)를 찾아가
윌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그를 지도해줄 것을 부탁합니다.
윌을 상대하는 건 보통일이 아니니 빈틈을 주면 안 된다고 여러 가지 주의도 줍니다.
숀과 윌이 만나게 되지만 역시 윌은 숀에게도 다른 상담사에게 하듯 숀의 약점을 하나하나 떠보고
그의 아내를 언급하며 막말을 합니다.
숀 역시 강하게 받아치며 아내를 모욕하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지만 윌은 태연한 척 시간이 됐다며 물러납니다.
숀은 한참을 생각 한 뒤 윌이 천재일진 몰라도 자신이 상처받을 까 두려워
타인의 약점을 이용해 이기고 싶어 하는 어린애라는 것을 깨닫고 윌을 지켜봐 주기로 합니다.

숀의 진심을 조금은 느낀 건지 윌은 치료시간에 빠지지 않고 숀을 찾아갑니다.
숀은 다른 대화하지 않고 윌을 기다려 줍니다.
윌이 숀의 사무실에 찾아간 어느 날 윌을 본 사람들이 갑자기 대화를 멈춥니다.
숀의 손에는 서류가 잔뜩 있었고 윌은 그것이 궁금했습니다.
그 서류에는 윌이 학대당했던 내용과 그가 저질렀던 일들이 적혀있었습니다.
서류를 궁금해하는 윌에게 숀은 본인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숀은 알코올중독 아버지 밑에서 학대를 당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시도 때도 없이 가족을 때렸고 다른 가족을 지키기 위해 숀이 나서서 매를 맞곤 했다곤 말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도 윌이 서류를 궁금해하자 서류를 내던지며 숀은 윌에게 니 잘못이 아니라고 여러 번 말해줍니다.
윌이 난동을 피우며 화를 내도 숀은 윌을 안아주며 네 잘못이 아니야 라고 계속해서 말해주고
윌은 처음으로 자신의 인생을 위로받고 숀에게 잘못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뒤 윌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뭔지 진지하게 생각해 랭보교수가 소개해준 회사에 취직하기로 결정합니다.
숀과의 치료는 끝났지만 연락은 계속하고 지내기로 합니다. 숀은 몇 달간 일을 쉬고 여행을 떠나기로 합니다.

인생영화 더 보러가기



2. 영화 뒷 이야기

 
– 맷 데이먼이 자신이 찍은 영화 중 가장 좋아하는 영화입니다.

– 굿 윌 헌팅의 원래 주연배우는 레오나르도디카프리오와 브래드피트였습니다.

– 로빈윌리엄스(숀)은 실제로 맷데이먼의 어머니와 벤 에플랙의 아버지를 섞어놓은 캐릭터입니다.

– 굿윌헌팅은 맷데이먼이 대학시절 과제로 썼던 소설을 바탕으로 절친인 맷데이먼과 밴애플랙이 공동으로 쓴 작품입니다.
이 작품으로 제70회 아카데미 시상식, 55회 골든시상식에서 각본상을 수상했습니다.
두 사람은 실제로도 어린 시절부터 알아온 절친이고 아직도 절친 사이입니다.

– 로빈 윌리엄스는 이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 맷 데이먼은 실제로도 아주 똑똑해 하버드 영문학과 학생이라고 합니다.

– 윌이 숀의 농담을 듣고 크게 웃는 장면이 있는데, 이것은 로빈윌리엄스의 실화를 애드리브로 들어서 실제로 크게 웃음이 터진 것이라고 합니다.
이때 카메라감독님도 웃어서 자세히 보면 영상이 흔들린다고 하네요.

현재 이 영화는 티빙,쿠팡플레이,왓챠에서 시청 가능 합니다.

영화보러가기


3. 영화 총평

 
어린아이들에게 자신을 알아주는 단 한 사람의 어른만 있어도 삐뚤어지지 않고 올바르게 자란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너무 연약하고 상처를 잘 받는 존재라 제대로 된 방향으로 끌어줄 어른이 필요합니다.

이 영화에 나오는 숀 같은 어른들만 있어도 세상이 좀더 아름답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저렇게 자란 윌은 숀같은 어른이 되어 다른 아픈 어린 영혼들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겠죠.
블로그에 올리는 영화는 모두 제가 보고 꼭 추천하고 싶다 하는 영화만 올리고 있는 중인데
특히 그중에서도 추천하고 싶은 영화는 굿윌헌팅입니다.

너무 멋진 어른이였던 로빈윌리엄스가 보고싶네요.

나만 되는 일이 없는 거 같고 세상이 내편이 아닌 거 같을 때 보시길 추천드리는 영화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