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혹시 나도 경계선(경계성) 인격장애에 속할까?

1. 경계선 인격장애는 무엇인가?

경계선 인격장애란

저 경계선 인격장애 일까요? 라고 물으러 병원에 오는 환자들이 부쩍 늘고 있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어떤 특수한 상황에 조금씩의 성격장애를 다 가지고 있습니다.

경계선 인격장애는 전 인구의 1~2%정도 되는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경계선 인격장애로 판단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 심리 더 보러가기

경계선 인격장애 특징 세가지

경계선 인격장애 만화
  • 인간관계 불안 : 관계가 엄청 좋다가도 갑자기 극단적으로 끝나게 된다거나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이 나를 버릴까 불안해하는 만성불안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려지는걸 예방하기 위해 스스로 관계를 끊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관계 단절을 해버리는 겁니다. 경계선 인격장애 환자들은 버림받는 고통을 받지 않기위해 어떻게든 살려고 몸부림치는 존재들입니다.
  • 자아상의 불안 : 내가 괜찮게 생각 되다가도 어떤 연유로 갑자기 내가 쓰레기같은 인간 처럼 느껴지고 비정상처럼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심한 경우 자살이나 자해시도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과의 인식이 불확실 합니다. 그래서 다른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에 따라서 내 자아상이 결정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타인의 시선에 매우 예민합니다. 자아상만 확립되지 않은게 아니고 타인에 대한 인식도 정해져 있기 않기 때문에 태도가 조금만 마음에 들지 않아도 그사람의 대한 평가가 좋았다 나빴다 극단적인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에게는 누군가가 자신을 나쁘게 본다는 것은 그 자체로 죽음을 의미할 정도로 큰 고통으로 다가옵니다.
  • 감정적인 불안 : 조울증 환자보다도 빠르게 기분이 좋았다가 나빴다가를 반복합니다. 감정 변동이 매우 크고 감정변화의 주기도 매우 짧습니다. 단순히 기분만 오르락 내리락 하는것이 아니고 행동 변화도 매우 큽니다.
    조울증과의 차이는 조울증은 명확한 시기가 있고 조증이나 울증이 찾아오면 며칠정도 지속되는데 경계선 인격장애의 기분변화차이는 매우 만성적이고 그 주기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 세가지 특징이 만 18세 이상에서 지속적으로 성격적으로 자리잡고 있을 때 경계선 인격장애라고 진단합니다.
경계선 인격장애 테스트

이 표 내용 중 다섯가지 이상 해당이 될 때 경계선 인격장애로 진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경계선 인격장애의 원인 및 경계선 인격장애를 대하는 법

  1. 유전적 요인 : 타고난 요인이 남들보다 예민해 감정적 변화에 빨리 알아차리는 민감성이 있는 유전적 특징을 가지고 태어나신 분
  2. 환경적 요인 : 민감성이 있는 유전적특징을 가지고 태어났고, 또 트라우마가 있는 환경에서 자라날 경우 경계성 인격장애로 발달 될 수 있습니다.
고깔 쓴 아이

경계선 인격장애를 대처하는 법

일단 주변에 경계선 인격장애인 분을 지인으로 두고 있다면
나는 치료사가 아니다 라는걸 자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내 자신을 먼저 보호해야 합니다.
상대의 반응에 휘둘리지 않아야하고 경계선 인격장애인 분이 극단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나때문이 아닌 그 분의 증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가 상처받더라도 환자에게 환자의 증상을 직시할수 있게
그 문제를 알릴수 있어야 합니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이 갑자기 돌변해서 서운해하거나 다른 태도를 보여도
그 상황이 합당하지 않다면 사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과하는 순간 경계선 인격장애 환자는 자신의 행동이 합리적이고 옳은 행동이였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환자에게 너의 반응은 부적절 한것이였다고 정확히 집어주되,
그 상황에서 모욕감을 느꼈다거나 상처받았다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상처를 받았다고 표현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때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고 너의 마음은 나도 공감하나
그렇게 행동하고 말할때 상처가 될때가 있다고 집어주는것도 방법입니다.

여기까지도 사실 쉽지 않은 문제인데요,
경계선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지인도 소중한 존재이지만
내 마음이 사실 더 중요하기에 마지노선을 정해두고 그 선을 넘어설 경우에는 최후의 수단으로
관계를 끊어야 합니다.

경계선 성격장애는 말 그대로 성격이기 때문에,
한번 지적해주는것으로 변하는일은 절대 없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주변에서 노력하되, 전문가에게 연결시켜주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관련 책 보러가기

3. 경계선 인격장애 치료법

현재 의학 기술로는 경계선인격장애를 바로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개발 되진 않았습니다.
경계선 인격장애로 우울함을 느낄때 병원에가서 진단 하고 의사선생님 처방으로 약 복용은 가능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정신치료인데,
경계선 인격장애의 정신치료는 1~2개월로는 효과가 미미하고, 1년이상은 치료를 받아야 효과적입니다.
치료가 쉬운편은 아니지만 꾸준히 치료받으면 분명히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40대가 넘어가면 심한 자해나 자살시도는 사라지지만
자기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인간관계의 불안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병원 치료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경계선 인격장애의 자가 정신치료법

– 내 마음 헤아려보기
– 내 마음속 상처 잘 살펴보기
– 상대방의 마음도 헤아려보기

이 세상 모든사람들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로 판단 되었다 하더라도 증상이 있다고 해서
그 사람의 모든것을 판단한다면 그것 또한 잘못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경계선 인격장애로 진단 되거나 의심된다 한다면
나도 힘들고 내 소중한 주변사람들도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가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병원예약하기

답글 남기기